발급된 전자세금계산서가 진짜인지 진위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국세청 홈택스에 있습니다. 제3자발급사실 조회 메뉴를 통해 발행처나 발급처가 아닌 제 3자도 발급날짜와 승인번호를 안다면 누구나 세금계산서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제3자 발급사실 조회란?
발행된 전자세금계산서가 정상 처리된 것이 맞는지 진위여부를 확인할 때 이용하는 메뉴입니다. 본인이 발급한 것이거나 거래처가 본인을 상대로 발급한 것이라면 세금계산서 목록조회에서 조회할 수 있으나, 제3자 타인이 발급한 전자세금계산서는 본인 발급내용엔 없겠죠? 타인의 전자세금계산서는 별도의 메뉴인 제3자 발급사실조회 메뉴에서 확인합니다.
타인이 발행한 전자세금계산서가 정상발급된 진짜인지 확인을 하기 위해서는 입력해야하는 정보가 까다로운 편입니다. 아마도 아무나 쉽게 조회하도록 하면 타인의 정보가 보호되기 쉽지 않으니 까다롭게 한 것 같아요. 확인하려는 세금계산서의 내용을 모두 알아야 정상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회 시 필요한 정보
- 공급자 사업자등록번호
- 공급받는자 등록번호
- 전자세금계산서 승인번호
- 전자세금계산서 작성일자
- 공급가액
진위여부 조회 방법
1. 홈택스 접속 후 로그인
공인인증서 혹은 간편인증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아이디 로그인으로는 제3자발급사실조회 메뉴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다시 인증로그인을 하라고 뜹니다.
2. 제3자 발급사실조회 메뉴 선택
조회/발급>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보류/예정목록조회> 제3자 발급사실조회 메뉴를 선택합니다.
3. 조회 할 세금계산서 정보 입력
모든 항목을 빠짐없이 입력해야 조회가 가능합니다.
하나라도 빠지면 조회가 안됩니다.
4. 진위여부 결과 확인
하단에 조회한 세금계산서가 정상 발급된 것인지 결과가 나타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정상 발급된 경우는 발급된 날짜와 함께 발급된 사실이 있다고 나오며, 팝업 새창으로 '발급한 내역이 없습니다' 라고 뜨는 경우는 위조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유의할 점
확인할 전자세금계산서의 내용을 정확히 입력할 수 있다면 그 진위여부는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도 맹점이 있습니다. 세금계산서를 발행 후 취소할 때는 이미 발행한 것을 삭제하는 개념이 아니고 처음 발행한 금액의 (-)금액버전을 새로이 발행하여 처음 신고된 금액을 0으로 만드는 방식이므로, 해당 세금계산서가 이후에 취소되었다 하여도 취소되기 전의 세금계산서는 정확힌 항목 정보만 입력한다면 정상 발급된 내용으로 조회가 됩니다. 이 점 유의 필요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_
■ 허위 가짜 세금계산서 적발 시 처벌은?
■ 무소득 무직자 대출 시 소득인정 받는 방법
■ 무료로 발급받으세요! 전자세금계산서용 보안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