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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택스활용

국세청 전자세금계산서용 보안카드란? 발급방법 사용방법

by 상냥한 채집인 2023. 9. 7.

개인사업자 등록 후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준비하시는 분께서는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혹은 국세청 세금계산서용 보안카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중 보안카드가 무엇인지 발급방법과 사용방법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국세청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용 보안카드 발급하기

 

목차

     

     

    1. 국세청 세금계산서용 보안카드란?

    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할 때 전자서명단계를 거쳐 최종 발급되게 됩니다. 이유는 세금계산서 발급 시 위변조 방지를 대비해 인증을 거치는 것입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또는 보안카드인데요. 보통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를 많이 사용하시지만 사실 더 간편한 것이 국세청 세금계산서용 보안카드랍니다.



    세금계산서용 보안카드 만으로도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생김새는 아래와 같으며 신용카드 크기의 비슷한 플라스틱 재질 실물카드랍니다. 뒷면에 숫자 코드들이 있는 것이 예전에 은행에서 인터넷뱅킹 시 주던 보안카드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국세청 전자세금계산서용 보안카드
    국세청 전자세금계산서용 보안카드



     

    2. 전자세금용 보안카드와 공인인증서의 차이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한 공인인증서로는 사업자범용, 전자세금계산서용이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는 홈택스 공인인증센터에 등록하지 않아도 인식되어 사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등록하셔서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사업자범용공인인증서나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는 유효기간을 체크해야하고 정기적으로 갱신을 하셔야 하는 번거로움과 비용이 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사업자범용은 더욱 비싸지요.

    하지만 보안카드는 사업자등록 시 혹은 사업자등록 후에도 언제든 세무서에 신청하시면 무료로 발급받으실 수 있으며 유효기간이 없이 무제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세금계산서 발행 시 뒷면의 숫자를 찾아서 입력해줘야 하므로 약간의 차이지만 세금계산서 발급 시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구분 국세청 보안카드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비용 무료 유료
    유효기간 제한없이 무제한 사용 만료 전 정기적 갱신 필요
    발급조건 사업자등록 보유  금융사의 기업 인터넷뱅킹 가입
    발금처 세무서 방문 수령 인터넷

     

    ■ 다른 인증서는 세금계산서 발급 안되나요?

    네 안됩니다. 개인범용, 금융용 공인인증서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발행한 세금계산서 조회는 가능합니다.  

     

     

     

    3. 국세청 보안카드 발급방법

    전자세금계산서발행용 보안카드는 세무서 방문 발급만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신청 후 세무서에서 사업자등록증을 수령하실 때 보안카드를 함께 신청하셔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사업자등록 시 발급 받지 못하셨어도 사업자등록 보유중이면 언제든 가까운 세무서에서 보안카드 담당자에게 신청서 작성하셔서 대표자 신분증과 함께 제출하시면 발급됩니다. 

     

     

     

    • 신청발급: 가까운 세무서 방문하여 신청
    • 준비물: 대표자 신분증, 보안카드 발급 신청서
    • 발급비용: 무료
    • 발급시기: 사업자 보유 중 언제든
    • 소요시간: 당일 (간혹 어떤 세무서는 전산등록을 이유로 하루이틀 걸리는 경우 있음)

    신청서 양식

    보안카드 신청서 양식
    [국세청]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사용자 신청서.hwp
    0.02MB
    [홈택스]_전자세금계산서_보안카드_사용자_신청서.hwp
    0.03MB

     

     

     

    4. 보안카드 사용방법

    보안카드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단계에서 혹은 아이디 로그인 시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보유자는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인증창이 뜹니다. 이때 입력창에 카드 뒷면의 숫자를 입력하시는 방식입니다. OTP없던 오래 전 은행에서 인터넷뱅킹 시 사용하던 방식과 동일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5회 이상 숫자 입력을 틀리실 경우 보안카드가 정지되어 이용할 수 없게 되므로 틀리지 않게 잘 입력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사용하지 못하게 될 경우엔 다시 세무서 가셔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준비 되셨다면 전자세금계산서 발행해 보실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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