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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간단!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취소 방법

by 상냥한 채집인 2023. 7. 10.

사업을 영위 중에 이미 발행한 세금계산서를 수정하거나 취소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이런 때 당황하지 않고 홈택스를 통해 간단하게 세금계산서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초간단 전자세금계싼서 취소방법

 


예를 들어, 세금계산서 발행 시 실수로 내용을 잘못 기재하거나 중복해서 발급한 경우, 거래처에서 변경사항이 생겨서 취소를 요청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이때 이미 발행한 세금계산서를 취소하려면 '수정발급' 메뉴로 진행합니다. 취소 메뉴가 따로 있지 않습니다.  이중발급이나 내용 수정으로 수정을 해야하는 경우 세부메뉴가 따로 있지만 취소해야 하는 경우 '수정발급' 메뉴에서 계약의 해지를 통해 마이너스 금액의 세금계산서를 다시 발행하는 방식입니다. 

* 이메일 주소를 잘못 기재한 경우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대상이 아니므로 '수정발급'에서 수정하지 않고,
  [메일발송목록 조회 및 재발송] 메뉴에서 이메일 주소만 수정한 후 세금계산서 재발송이 가능합니다. 

 

이메일 주소를 누락하거나 이메일만 잘못 기재한 경우는 아래글 참고하세요

 

이메일 잘못 발급한 세금계산서 수정발급? 노노~ 간단 해결방법

거래처 변경, 이메일 변경, 이메일 누락 미기재, 이메일 착오나 오타 오기재 등 홈택스 세금계산서 발행 시 잘못 발급한 전자세금계산서를 수정발급없이 발행메일만 간단히 해결하는 방법을 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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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준비 사항

    전자세금계산서용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혹은 국세청보안카드 필수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전자세금계산서발행용 공인인증서 or 국세청보안카드가 필요합니다. 다만, 모바일 앱 손택스에 생체인증을 등록했을 경우엔 손택스 앱에서는 생체인증으로 취소 가능합니다.(아래 링크글 참고)

    • 개인인증서나 간편인증으로 로그인 했을 시 마지막 발행/취소 단계에서 전자세금용공동인증서 로그인 창이 뜸. 
    • 전자세금용공동인증서 없이 발급하는 방법으로는 개인범용공동인증서 로그인 후 국세청 보안카드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국세청 보안카드 자세히 알아보기

     

    국세청 전자세금계산서용 보안카드란? 발급방법 사용방법

    개인사업자 등록 후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준비하시는 분께서는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혹은 국세청 세금계산서용 보안카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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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동 중 혹은 외부에 있어서 공인인증서가 없을 경우, 지문/얼굴인식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전자세금계산서 메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생체인증과 세금계산서 메뉴 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인증서 없이 스마트폰으로 전자세금계산서 간편 발급

    스마트폰만 있다면 간편하게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의 모바일앱 버전인 손택스를 통해 생체인증(지문,안면인식) 방식으로 간단히 발급할 수 있습니다. 장소 시간 구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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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준비가 되었다면 전자세금계산서 취소 시작합니다. 

    1. 홈택스 로그인 후 사업장 선택 (사업자 로그인)

    전자세금용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였다면 2.단계 설명으로 넘어가세요.
    전자세금용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이 된 상태라면 상단의 My홈텍스 옆에 사업자 상호명이 뜹니다. 개인공동인증서(구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했다면 본인의 이름이 뜨고 옆에 [사업장선택] 메뉴가 뜹니다. 개인이름이 떠 있다면 사업장선택 버튼을 눌러 사업장을 선택합니다.

     

    홈택스 로그인 후 사업장 선택
    홈택스> 사업장선택

     

     

     

    아래와 같이 사업장선택 팝업이 뜹니다. 

    사업자등록이 1개라면 [확인] 클릭 시 자동 전환되고, 사업자등록이 여러개인 분은 목록에서 해당 사업자번호를 선택하세요!  사업장 선택이 되면 홈택스 첫 페이지로 돌아오고 상단 My홈택스 옆 개인이름이 상호명으로 바뀝니다. 

     

    선택한 사업장으로 화면전환
    홈택스> 사업장선택

     

     

     

    2. 수정발급 메뉴선택

    조회/발급>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수정발급을 선택합니다. 

    취소이지만 메뉴는 수정발급에 속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 메뉴 선택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 선택

     

     

    이때 개인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나 다른 간편인증으로 로그인한 상태라면 아래와 같은 창이 한번 더 뜹니다.

    [확인] 클릭하고 양식 작성 후 마지막 발행단계에서 전자세금용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게 됩니다. 

    *처음부터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였을 시 이 창은 뜨지 않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용 보안카드나 공인인증서 보유 확인
    마지막 단계에서 전자세금용공인인증서 로그인 필요

     

     

     

    3. 취소할 발급분 선택

    취소하고자 하는 기존에 발행한 세금계산서를 선택합니다. 

    세금계산서의 승인번호를 아는 경우, 승인번호 입력하여 조회하고, 승인번호를 모르는 경우는 [세금계산서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찾는 방법 선택
    승인번호 모를 시 세금계산서 조회하기

     

     

     

     

    당일 발행한 것을 취소하는 것이라면 바로 목록에 뜹니다. 당일이 아닌 다른 날짜에 발행한 것을 취소하는 경우라면, 조회기간을 입력한 후 [조회하기] 클릭하면 목록에 발급건들이 뜹니다. 목록에서 취소하고자 하는 건을 선택 후 [수정세금계산서발급] 버튼을 누르세요.

     

    수정할 전자세금계산서 조회하기
    수정 세금계산서 조회



     

    4. 수정사유 - 계약의 해제 선택

    전자세금계산서의 취소는 수정사유에서 [계약의 해제]를 선택합니다. 

    다른 메뉴는 착오기재 등으로 내용 수정을 원할 시 선택하는 메뉴들인데 하단의 파란색 글씨로 된 설명을 보시면, 결국 처음 발행한 세금계산서의 금액을 마이너스로 하여 재발행 한 후 다시 수정된 내용의 세금계산서를 한번 더 발행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산서를 다시 발행하지 않고 완전한 취소를 원하시는 경우는 [계약의 해제]를 통해 마이너스 금액의 세금계산서를 1번 발행하는 것으로 취소처리가 되는 것입니다. 

     

    수정세금계산서의 발급사유를 계약의 해제로 선택
    취소를 원할 경우 계약의 해제 선택

     

     

     

     

    5. 취소 세금계산서 작성

    자동입력 되어있는 내용 확인 후 [발급하기] 버튼 클릭

    취소하려는 세금계산서의 승인번호가 나오고 공급가액, 세액이 마이너스로 자동입력 되어있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이미 정발행(+)한 세금계산서를 취소하기 위해 부(-)의 세금계산서(마이너스금액)를 발행함으로써 0원으로 만드는 것 입니다.

     

    작성일자는 현재일로 되어있고, 비고란에는 당초 작성일자, 당초 승인번호가 자동입력되는데 그대로 두고, 하단의 청구/영수 체크만 확인한 후 바로 [발급하기] 누르시면 완료됩니다. 당초 청구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였다면 그대로 청구로 체크, 영수로 발행하였다면 영수로 동일하게 체크합니다. 

    *시일이 지난 후 취소하는 경우도 마찬가지이며, 참고로 시일이 지난 후 취소 시 취소세금계산서 발급기한은 계약해제일의 다음 달 10일까지입니다. 

     

    취소 세금계산서의 내용 확인
    마이너스 금액과 청구/영수 체크확인 후 [발급하기] 클릭

     

     

     

     

    6. 수정(취소) 세금계산서 발급

    새창으로 뜬 마이너스 금액의 취소 세금계산서 내용을 확인합니다.

     

    취소를 위해 발행되는 취소세금계산서의 내용 확인

     

     

    전자세금용인증서로 로그인한 경우, 취소 발급이 완료됩니다. 개인인증서로 로그인한 경우, 다시 공인인증서 로그인창이 뜨면 이때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해야지만 취소발급이 완료됩니다.

    *국세청 보안카드(무료)를 발급받은 상태라면 보안카드 입력창이 뜨고, 보안카드 내용을 차례대로 입력하면 취소발급이 완료됩니다.

      

    마지막으로 확인버튼을 누르면 이메일이 발송된다는 새창이 뜨구요, 정상적으로 메일이 발송되었다고 뜹니다. 

     

     

    7. 취소 세금계산서 확인 방법

    • 이메일 확인 : 입력한 이메일로 도착한 세금계산서 내용 확인
    • 홈택스 확인 : 조회/발급> 전자세금계산서> 목록조회> 발급목록조회 or 수정발급이력조회 메뉴에서 확인 가능

    마이너스로 금액이 표시된 것을 확인하시면 취소가 완료된 것입니다. 상세히 설명하느라 글이 길지만, 취소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1. 취소할 기존 발급분 선택
    2. 수정사유로 '계약의 해제' 선택
    3. 자동작성된 내용 확인후 발급하기 클릭!  끝

     

    막상 해보면 취소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차근차근 따라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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