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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 분실 시 신분증명과 재발급 방법 (임시신분증)

by 상냥한 채집인 2023. 8. 8.

주민등록증을 분실했을 때 재발급 받는 방법과 주민등록이 재발급되어 나오기 전까지의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임시신분증 발급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01 주민등록증 분실 시 재발급 방법과 임시신분증 발급

 

목차

     


    주민등록증을 분실 시 재발급까지 시일이 소요되는데 그 사이에 선거나 각종시험 응시 등 신분증으로 본인확인 신분증명이 필요한 경우가 있지요. 특히 여행지에서 항공을 이용하거나 선박을 이용할 때 반드시 신분증이 있어야 하는데 정말 큰일이지요. 
    이때 임시 신분증을 발급 받아 대신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대부분 온라인으로 처리 가능한 것들이 많아 실물 신분증을 사용할 일이 많지는 않지만, 그래도 분실을 했다면 분실신고 후 재발급을 받아야겠지요. 주민등록증은 분실하면 재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임시주민등록증이나 주민등록증 임시발급이란 없으며 분실 신고 후 임시신분증이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재발급 방법과 임시신분증 발급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1.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방법 

     

    •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신청 가능. 
    • 무인발급기는 이용 불가
    • 재발급 비용:  5000원 (온/오프라인 동일)
    • 처리기간: 신청 후 20일 소요
    • 온라인은 이동시간 절약과 사진을 파일로 제출하므로 효율적
    • 오프라인은 실물증명사진 제출과 이동시간 소요. 하지만 즉시 임시신분증 발급이 가능
    • 온라인 : 정부24 사이트 신청 / 인증서 필수/ 사진파일 첨부 필요
    • 오프라인 : 가까운 주민센터 방문신청 / 증명사진 지참 (최근6개월이내 촬영 3.5 x 4.5Cm)

     

     

      

     

     

    2. 임시신분증이란?

     

    • 정식 명칭은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로써 신분증과 동일한 효력을 지님 
    • 서류이름그대로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신청한 상태여야만 발급이 가능
    • 주민센터 직접 방문 발급만 가능.  *온라인 신청 불가능
    • 관할 동사무소 외 타지역 모든 동사무소에서 신청 가능
    • 임시신분증의 유효기간은 발급 후 30일 이내
    • 임시신분증을 분실 시 임시신분증 재발급 가능

    아래의 이미지가 임시신분증 입니다.  

    02 임시신분증 양식
    임시신분증 양식

     

     

     

    3. 신분증 신청 방법

    ■ 주민등록 재발급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양식은 '분실신고서'가 아니고 재발급신고서 에 작성해야 합니다.

    관할 주민센터가 아닌 전국 어디든 원하는 주민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방문신청 시 작성한 신청서와 증명사진을 제출하고 지문인식으로 본인확인 후 수수료 5천원 지불하면 완료입니다.

     

    온라인으로 재발급신청을 할 경우 실물 증명사진이 없어도 파일을 업로드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재발급까지 소요시간은 2주~3주로.발급이 완료되면 발급되었다는 문자메세지가 오며, 직접 방문하여 수령하시면 됩니다. 

     

    ■ 임시신분증 발급 (주민등록 발급신청 확인서)

    반드시 방문 신청만 가능하며 실물 증명사진을 제출해야하고, 신청 당일 즉시 발급됩니다.  주민등록 재발급신청이 우선되어야 임시신분증 발급이 가능하니 온라인으로 먼저 재발급신청 후 방문하여 임시신분증 신청을 해도 되고, 방문하여 한꺼번에 처리해도 됩니다. 

     

    주민등록 발급신청 확인서 출력 후 제출한 증명사진을 부착하고 주민센터 직인을 사진 위로 찍은 후, 투명스티커를 부착해줍니다. 신분증과 동일 효력으로 한달간 사용 가능하며, 투명스티커가 부착되지 않거나 훼손되면 효력이 없으니 주의하세요. 발급받은 임시신분증을 분실할 경우, 임시신분증도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다시 주민센터를 방문하셔야겠지요.

     

     

     

     

    4. 발급 시 유의할 점

     

    • 임시신분증 발급은 무조건 오프라인- 주민센터 방문으로만 가능합니다. 
    • 임시신분증 발급신청은 사전에 먼저 주민등록증 재발급신청이 되어 있어야지만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것이 간편하긴 하지만 발급까지의 소요기간이 2~3주까지도 되므로 그 사이에 신분증이 필요하시다면 임시신분증 발급이 되는 오프라인 발급을 추천합니다. 물론 온라인으로 주민증 재발급 신청 후에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임시신분증 발급도 가능합니다. 

     

    여행지에서 항공, 선박을 이용해야 하는데 신분증을 분실하였다면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주민등록분실재발급 신청과 함께 임시신분증 발급을 신청하시면 즉시 발급이 되니 안심하세요. 사진은 꼭 준비하셔야 합니다. 

    03 임시신분증104 주민등록 분실05 임시신분증 발급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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